안녕하세요 만8세가 끝나가는 초등학생 자녀가 있습니다. 생후48개월 부터 원시성난시로 인해 안경으로 교정중이었고 만6세 부터 교정시1.0 나안시 0.7로 계속 호전되었고, 만8세에 이르러 원시가 빠진 난시도수만 -3.50 디옵터 있는 안경을 착용해왔습니다. 9개월이 지난 오늘 검진시근시가 막 생겼다고 하여 받은 처방은 좌우 -0 25 -0 75이며 난시도수는 동일합니다. 나안시 좌우 0.4 / 0.6 교정시 1.0 입니다. 1, 의학칼럼에 -0.75디옵터, 교정시가 1.0이 나오면 굳이 안경을 쓸 필요는 없고 근거리 작업시에만 써도 된다는 글을 보게 되었는데 이게 사실이라면 저희 아이의 경우에는 기존안경과 근시도수가 새로 들어간 안경을 번갈아 가며 쓰면 되는지요?
2. 교정시력이 1.0이된 이후에도 만2년 넘게 난시도수 안경을 착용한 것이 근시가 생긴 이유중 하나일까요?
3.가성근시 일수 있으니 산동검사를 고려해 보는것도 의미 있을까요? 긴글 읽어 주시어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사랑가득안과 원장 정중영 입니다.
1, -0.75디옵터 까지는 굳이 안경을 쓸 필요는 없고 근거리 작업시에만 써도 된다는 의학칼럼을 보게 되었는데
사실이라면 저희 아이의 경우에는
기존안경과 근시도수가 새로 들어간 안경을 번갈아 가며 쓰면 되는지요?
기존 안경이 불편하지만 않다면 그대로 쓰게하면 되는데요, 새 안경과 번갈아 가면서 쓸 필요는 없습니다.
나안 시력이 0.7 정도 나오면 기존 안경으로도 시력은 괜찮을 듯 한데요, 기존 안경으로 교정 시력이 1.0 이 나오면 바꿀 필요는 없고, 1.0이 나오지 않는다면 바꾸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시력발달은 정상적으로 되어 있긴 하지만 만 10세 까지는 약시 위험성이 그래도 있어서 최대교정시력을 1.0으로 유지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2. 교정시력이 1.0이된 이후에도 만2년 넘게 난시도수 안경을 착용한 것이 근시가 생긴 이유중 하나일까요?
난시 -3.5D 정도면 안경을 계속 착용하는게 맞습니다. 교정시력이 1.0이 된 이후라도 난시가 심한 경우 안경착용을 중단하면 다시 약시가 되는 경우가 없지는 않아서 그렇습니다.
근시는 보통은 축성근시로 성장기 동안 눈이 커지면서 생기게 됩니다. 난시 안경 착용과는 큰 연관은 없습니다.
3.가성근시 일수 있으니 산동검사를 고려해 보는것도 의미 있을까요?
긴글 읽어 주시어 감사합니다
가성근시는 검안 할때 경험많은 의사나 검안사는 걸러 낼 수 있습니다. 쭉 검진을 해 왔으면 가성근시 가능성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