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렸을때 선천성백내장으로인해 수술을 받았었고 그렇게 계속 무수정체인상태로 커오다가 작년쯤에 인공수정체 삽입술을 받았습니다. 수술전에는 의사선생님께서 0.5까지 시력회복이 가능할것 이라고 말씀하셨지만 수술받고나서 별 차이가 없었습니다.. 시신경이 발달이 되지 않아서 그런다고 수술후에 의사선생님께 들었는데요.. 백내장으로인해 사시도 있어가지고 작년에 사시수술도 받았습니다. 육안으로 보기에는는 괜찮지만 사진을 찍으면 한쪽눈이 항상 카메라를 못쳐다보더군요 그래서 지금까지 스트레스로 남아있습니다. 다시 사시수술을 받는다 해도, 사진찍을때엔 눈이 카메라를 못쳐다볼까요..? 그리고 발달되지 않은 시신경때문에 그 어떤 수술을 받는다 해도 시력회복은 불가능한것일까요?? 지금 안좋은쪽 시력은 마이너스 상태이며 그냥 사물의 형체정도만 알아볼수있답니다. 제 시력 회복할수있는 방법 없을까요....
|
안녕하세요. 하이닥-네이버 지식iN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일단 시력에 관련된 부분은 회복이 어렵겠습니다.
시신경이 제대로 성숙하지 못한 약시는 성인에서 치료가 불가능합니다.
사시는 가까운 걸 볼 때는 눈이 약간 안쪽으로 몰리니까 사시가 관찰이 안 되는 데 먼 곳을 보면 눈이 개산을 하므로 사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잔여 사시가 약간 (15프리즘 디옵터 안쪽) 남으면 생길 수 있는데요. 수술로 교정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감각외사시의 경우 수술 결과를 100% 장담을 못하기 때문에 나중에 좀더 진행하면 수술을 고려 해 보세요.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