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에 두번갓다왓는데요
원래 라식하러갓다가 눈이 특이하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그 병원에서 검사햇더니
시신경이 잇는쪽에 구멍? 넘어가는구멍?이 보통보다 크다고 하더라고요
나머지는 다 정상이라고햇고요 시야범위하는 검사도 햇는데 정상이라고햇습니다
근데 저 구멍크기로 봐서는 녹내장인데 시야범위랑 다른걸로 봐선 정상이라더군요
그리고 가족중에 녹내장에 걸리신분이 하나도 없는데
이렇게 해서도 녹내장에 걸릴 수 잇는건가요? 그리고 제가 나이가 어린데 녹내장 걸릴 수 잇나요?
그래서 6개월마다 검진오라고 하던데 이게 녹내장인게 맞나요?
다른병원 큰병원가서 검진받아야할가요? 심각할가봐 걱정되네요
그리고 녹내장 치료를 잘 하는 병원도 아시면 가르쳐주세요 답변부탁 드려요
|
안녕하세요. 하이닥-네이버 지식iN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일단 사진으로 설명 드릴께요.
좌측그림에서 Disc로 표시된 부분이 시신경입니다.
그리고 Cup으로 표시된 중앙에 하얗게 보이는 부분이 시신경유두함몰입니다.
방문하셨던 병원에서 구멍(?)으로 설명했던 부분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시신경은 망막의 시세포가 뇌피질 쪽으로 신경섬유로 이어지는데요.
이 신경섬유 한가닥 한가닥이 모여서 시신경을 형성합니다.
사람 눈의 시세포는 추체, 간체 합쳐서 대략 1억 개 정도가 존재하는데요.
여기서 나온 신경섬유가 모인 것이 시신경입니다.
시신경의 형성은 이 시신경 다발이 바깥쪽에서부터 채워지고 안쪽은 비어있는 형태로 존재하게 되는데요 중앙부의 함몰도 이렇게 형성이 됩니다.
녹내장이 있으면 시신경 섬유가 가늘어지거나 죽어 없어지게 되면서 시신경 유두테가 점점 가늘어지게 되고, 중앙의 유두함몰이 점점 증가하게 됩니다.
시신경 직경과 시신경유두함몰간의 비율을 '유두함몰비(Cup Disc ratio, C/D ratio)'라고 하는데요. 정상 유두함몰비는 좌측그림에서와 마찬가지로 0.3정도가 정상입니다.
(전체직경의 30% 정도라는 의미입니다.)
우측그림은 유두함몰비가 0.7 정도 되는 녹내장 환자의 사진인데요.
이렇게 정상인 유두함몰비가 점점 증가하여 흰 부분이 점점 커지면 (유두함몰비 0.6이상) 녹내장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상에서도 유두함몰비가 증가되어 있으신 분들이 있는데요.
이를 생리적 유두함몰이라고 합니다. 생리적 유두함몰은 선천적으로 시신경이 좀 큰 사람들에게서 발견이 되는데요. (원의 직경의 제곱으로 면적이 늘어나니까 시신경 직경이 클수록 유두함몰은 직경의 제곱만큼 증가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녹내장 진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녹내장은 진행성의 병이므로 기간을 두고 측정한 유두함몰비의 변화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즉 유두함몰이 크더라도 진행하지 않으면 녹내장이 아니고 진행하면 녹내장으로 진단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시야검사와 시신경섬유층 검사에서 이상이 없으면 그리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고요.
안압 수준은 그리 높지 않아 보이니까 걱정하지 마시고 거기 병원에서 검사하자는 데로 따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검진은 보통 1년에 1회에서 2회 정도 하시면 될 겁니다.
검진에서 3년 정도 변화가 없으면 안심하셔도 될 거고요.)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