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3년생 아버님이 3월 23일 녹내장 검사를 받았습니다. 5월초에 진행상황을 본뒤 수술여부를 결정하기로 하였는데, 병원에서 준 약은 기넥신 F라고 합니다. 인터넷에 찾아보니 기넥신 F는 혈액순환, 치매에 좋다고 나왔있는데, 녹내장에 관한 얘기는 없다고 하십니다. 그전 동네 병원에서는 큐레딘이라는 약을 처방해줘서 오랜기간 드시고 계셨는데, 녹내장 검사를 한 병원에서는 굳이 먹을 필요 없는 약이라고 하여, 안드시는데, 며칠전부터 눈이 충혈되는 것 같아 이 큐레딘을1 다시 드시기 시작하니 괜찮으신 것 같다고 하십니다.
( 녹내장 원인은 추정키로는 7~8년전 방에 접착제를 바르시는데 눈에 많이 쬐인 것이 다음 날 눈물이 많이 나고 따갑고 했답니다. )
- 기넥신 F는 녹내장에 어떤 약인지요. - 큐레딘을 같이 먹어도 될런지요.
충혈이 걱정되고, 괜한 걱정같기도 합니다만, 마음이 편치않아 문의드립니다. 답변에 미리 감사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하이닥 네이버 지식인 안과 상담의 정중영 입니다.
기넥신 F 의 성분은 Ginkgo biloba로 은행잎 추출물로 만든 약입니다.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는 약으로 다양한 적응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2년전 쯤 보험이 안되고 일반약으로 바뀌는 바람에
요즘은 처방이 잘 되고 있지는 않지만(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그냥 사실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처방이 굉장히 많았던 약입니다.
녹내장에서 장기간 복용했을 때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 것이 밝혀진 유일한 약입니다.
하지만 그 효과가 미미해서 의사들 선호에 따라서 처방 여부가 달라집니다.
많이 진행된 녹내장에서는 복용을 권하고는 있습니다.
큐레틴은 Vaccinium myrtillus 라고 하는 포도씨에서 추출한 생약으로
원래 망막 쪽에 모세혈관 기능 장애가 있을 때 주로 쓰이는 약입니다.
전신적인 부작용이 거의 없고 다른 약들과의 약리학적 상관관계도 별로 없어서
눈 영양제로도 많이 처방이 되고 있습니다.
건조증이 심해 충혈 되고 불편하신 분들 처방해 드리면 증상이 많이 호전되는걸 경험하기도 합니다.
요즘엔 녹내장에도 적응증은 아니지만 처방을 하는 의사들도 있습니다.
일단 보험이 되는 약이고 부작용도 거의 없고 밝혀진 건 아니나 시신경 쪽 혈액 순환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지 않겠느냐 하는 추정으로 처방을 합니다.
둘 다 같이 드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굳이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드시라고 한다면 어느 것을 드셔도 무방하겠습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