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27살의 여자입니다. 제가 이고민때문에 잠도 오질않고 걱정에 가슴이 답답하답니다. 처음부터 차근차근 읽어주시고 상세하고 도움되는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초등학생때부터 눈이 나빠 안경을 끼다가 고등학교3학년 때부터 최근 2주전까지 소프트 렌즈를 긴시간 착용하여왔습니다.오랜시간 렌즈를 착용하다보니 충혈도 많이되고 결막염이나 가려움증도 있고 여러 부작용들을 접하다 보니 이제 렌즈착용을 중지하고 오래전부터 생각해오던 라섹수술을 하려고 얼마전에 병원에 다녀왔답니다. 2주전 처음 방문했을때는 그전날에도 원데이 렌즈를 착용한 바 있어 정확한 진단결과가 나오지않을거라 일단 현상태를 검사하고 렌즈착용중지후 2주뒤에 다시 나오라고 하더군요, 렌즈착용한 다음날이라 각막이 눌리고 안구건조가 있기했지만 다른 큰 문제는 없어 수술이 가능할거라고 들었답니다.제 눈상태에 맞춰서 안과에서 처방해준 2개의 안약과 한개의 점안겔 을 2주동안 잘 넣고 어제 다시 병원에 가서 재검사를 받았답니다. 그런데 생각지도않은 검사 결과 가 나와 충격을 받았답니다. 각막두께나 각막상태는 크게 이상이 없지만 CT검사결과 그림을 보여주면서 이야기하는데 각막 후면부에 수치가 2주전에 검사할때보다 높아졌다는 겁니다. 수치가 높아졌다는건 그부위가 돌출되어있거나 그런뜻으로 알아들었는데요,의사선생님이 말씀하시길 보통 돌출되 는것이 질환으로 의심되는경우는 수치가 20~이상부터 의심을 해볼수있다고하는데 제 왼쪽눈에 어느한부분이 19까지 올라가 있는것을 보여주시더라구요, 질환이라고 확진할수는 없지만 처음 검사했을때보다 수치가 높아져 라섹수술이 불가할수도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검사 전날 잠이 안와 새벽 4시까지 책을 보고 눈이 피로한 상태여서 눈상태가 좋지않으면 검사결과가 잘 안나올수도있냐고 물었더니 그럴수도있다고 하시더라구요,그래서 일단 일주일정도 안약과 수분점안겔을 잘넣고 피곤하지않게 관리 잘해서 일주일후에 다시나와서 재검사를 해보자고 했습니다.
수술을 못할수도있고 라섹이 불가하다면 ICL이라는 렌즈삽입술을 해야한다고 하는 말을 듣고 충격을 받아서 어제 열심히 제 증상에 대해 많이 알아보았답니다. 알아보다가 원추 각막이라는 질환을 우연히 발견하게되었고 ,혹시 그런 질환을 의심하는게 아닌가 싶어 자세히 알아봤는데 정말 무서운 안질환이더라구요ㅠㅠ.... 제가 다른 아토피나 그런거는 없는데 겨울에 유독 날씨가 추워지면 오른쪽 손등에 가렵고 뭐가 돋아난답니다. 그런데 로션잘바르고 관리만 잘하면 심하지않고 다른부위에는 전혀 그런증상이 없어 아토피질환이라고 생각지도않았는데 원추각막은 아토피도 함께 동반될수 있다고하더라구요,그리고 수치가 높았던 왼쪽 눈은 제가 평소 렌즈를 꼈을때 심하게 가렵고 많이 비볐던 곳이기도하답니다. 렌즈를 끼면 원래 눈이 자주 간지러워 대수롭지않게 여겼는데 원추각막이라는 질환을 알아보면서 그게 연관이 있을수도 있다고 해서 놀랐습니다. 의사 선생님께서 원추각막이라는 말을 언급한적은 없으시지만 정황상 말씀하신게 그럴 가능성도 있을것같아 질문을 드립니다. 이런 미세한 각막 후면돌출? 증상이 일시적으로 그랬다가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는 경우도 있나요?정확하고 섬세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이것때문에 겁이나서 잠도 안온답니다. 부탁드려요..
|
안녕하세요? 하이닥-네이버 지식인 안과 상담의 정중영 입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후원추각막(posterior keratoconus) 라는 질환이 있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원추각막과는 완전히 다른 질환입니다.
원추각막은 각막이 점점 진행성으로 얇아져서 여러 가지 증상이 생길 수 있는 반면
후원추각막은 각막후면의 곡률반경이 증가하는 질환입니다.
후원추각막은 대개 편측성이고 비진행성인 질병입니다.
시력저하를 일으키는 경우는 거의 없고 라식 수술전 검사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별한 치료를 필요로 하지는 않는데, 라식이나 라섹 수술 후에는 문제가 될 수 있어서
후원추각막이 있는 사람은 라식등의 굴절수술은 할 수 없습니다.
각막지형도상의 불규칙한 이상은 눈이 건조하신 분들에서 간혹 나타나기도 합니다.
눈물약 충분히 넣으시고 일주일 뒤 검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설령 후원추각막이 있다고 해서 나중에 시력이 안 좋아지고 하지는 않으니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