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과거에 중심망막염을 앓아서 약물로 치료를 했지만 3~4회 재발되어 지금도 증세가 조금 남아 있습니다. 그리고 눈이 좀 침침해서 안과에 검사를 받았더니 망막정맥폐쇄라는 선생님의 소견이 있었습니다. 그에대한 약을처방해주시며 대학병원에가서 검사를 받아보라고 하셨습니다. 약을 복용하니 조금은 나아진듯하지만 별 차도가 없습니다. 선생님? 이병은 어떻게 치료를 해야하는지? 뭐 때문에 이런병이 생기는지 의문입니다. 그리고 이병은 시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요? 이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운동.금해야할 사항을 사항들을 요약해주시면 감사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하이닥-네이버 지식인 안과 상담의 정중영 입니다.
망막정맥폐쇄는 망막정맥이 막혀서 여러 가지 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망막정맥이 막히는 부위에 따라서 망막중심정맥폐쇄와 망막분지정맥폐쇄로 나뉩니다.
망막중심정맥폐쇄는 중심정맥 전체가 막혀서
망막의 전 부분에 출혈과 부종을 동반하고 시력저하도 심한 형태이며,
망막분지정맥폐쇄는 망막정맥의 여러 부분에서
일부분만 막혀서 국소적인 출혈 부종을 일으키는 형태입니다.
눈이 좀 침침한 정도이고 시력감소가 그리 크지 않으시다면 망막분지정맥폐쇄일 가능성이 많겠네요.
망막분지정맥폐쇄의 원인은 고혈압, 동맥경화성 심혈관질환 등이 관련이 있으며,
보통 한쪽 눈에 생기고, 반대편 눈에 생길 확률은 10% 정도입니다.
별다른 치료 없이 시력이 회복되는 경우가 많으며,
초기부터 황반부종이 생겨 시력저하가 심한 경우 항체주사가 빠른 시력회복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질병 발생 직후가 가장 시력이 저하되어 있으며 점점 회복을 하게 됩니다.
동반된 전신질환이 있으면 치료를 하셔야 하며, 음식 조절은 특별한 건 없습니다.
운동은 조깅이나 자전거 타기 등 가벼운 유산소운동이 좋으며, 근력운동은 좋지 않습니다.
적당한 음주는 괜찮은데, 혹시나 담배는 안 피우시는 게 좋겠습니다.
특별한 주의사항이나 지침은 없는데 상식선에서 생활하시면 될 겁니다.
그리고 망막분지정맥폐쇄도 중심성망막병증과 마찬가지로 심각한 시력저하를
유발하는 경우는 많지 않고 대개 자연 회복이 되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