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때 왼쪽에 포도막염이 걸린 이후로 최근 22살때 다시 재발해서 안과를 계속 다녔는데요 이제 많이 나아서 불편할때만 안약 몇개만 넣으면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안약떨어질때만 가끔 오라고해서 가서 안약받아오며 지낸지 1년이 넘어가는데요,
며칠전에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그래서인지 눈이 좀 이상한거에요 눈도 더 충혈된거같고 그래서 심해질까 겁이나서 예전에 병원에서 처방해줬던 먹는 알약들을 먹었습니다. 알약이 한 4~5개정도 들어있었던거같은데요
이약을먹으면 소변양이 많아지고 되게 자주 화장실 가고싶고 그랬거든요 약이 독한거라고 했던거 같기도한데..
아무튼 이 포도막염때문에 처방받아 먹은 약들이 생리에도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해서요!! 규칙적으로 생리를했었는데 이약때문인지 그냥 불규칙한건지 이번달 생리도 안하고 몸도 좀 이상한거 같아서요 좀 궁금하기도하고 답답해서 질문해봅니다!
|
안녕하세요? 하이닥-네이버 지식인 안과 상담의 정중영 입니다.
보통 포도막염에는 스테로이드 제제 중에서 프레드니솔론 제제를 가장 흔하게 사용 합니다.
프레드니솔론은 소변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생리에는 직접적으로 영향은 없는데, 생리주기가 약간씩 바뀐다고 하시는 분들은 있습니다.
그리고 포도막염에 직접 해당하는 건 아니데,
안압이 포도막염으로 인해 상승할 수 있고 그 때 안압강하제를 내복약으로 처방 할 수 있습니다.
이 안압강하제 (주로 methazolamide) 성분이 이뇨작용이 있습니다.
안압강하제는 안압이 괜찮은 상태에서는 내복약으로는 드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부작용이 어느 정도는 생길 수 있는 약입니다. 다음에 안과 가셔서 확인해 보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