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막 질환에 대해 답변을 얻고자 합니다.
근시 시력은 0.2/0.3 정도되고, 난시 정도는 렌즈를 맞출 때 난시 교정을 넣어도 안넣어도 크게 지장은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1년 정도 전에, 갑자기 기존 끼던 안경을 껴도 눈이 심하게 안보여서 안과(개인병원)를 갔더니 각막 전부분에 스크레치도 심하고, 상부쪽 각막이 덜덜 들고 일어났다고 하시면서, 큰 병원에 가보라고 소견서를 써주셔서 큰 병원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옮긴 병원에서는 망막이나 시신경 쪽은 이상이 없고, 각막에 관한 손상은 자유치유 해야한다면서, 히알우론산 인공눈물만 처방하여 주시고, 한달에 한번씩 체크만 하는 수준이었습니다. (치료 중, 면접일정이 있어서 한달에 3~4번 꼴로 렌즈를 작용하였 던 것 같습니다.) 4달 정도 치료를 받고, 병원에서 별 달리 하는게 없어서 치료를 안받았던 것 같습니다.
임시로 새로 안경을 맞추워 착용하며, 1년이 지났습니다. 그 사이에는 일주일에 1~2회 정도 주말에만 난시용 원데이 렌즈를 착용하였던 것 같습니다. 그러던 중, 어제 시력 교정술이 가능한지 알아보려고 병원을 방문하였는데 스크레치가 뒤덮여 있어서 검사자체가 불가능하다고 2주 후에 병원을 다시 방문하라고 하였습니다.
서두가 너무 길었습니다만. 제가 궁금한 것은 중간중간 원데이 렌즈를 착용한 적은 있었지만 일상생활은 거의 안경을 착용하고 있고,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각막 스크레치는 1~2 달 정도 후면 회복이 된다고 하던데. 1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심각한 상태라면 다른 문제가 있는 건지 알고 싶습니다. 아니면 중간중간 꼈던게 큰 지장이 있는 건지. 이런 상태에서 2주 동안 렌즈를 한번도 착용하지 않고 병원을 방문하면 각막 회복에 진전이 있을지. 심도있는 답변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하이닥-네이버 지식iN 안과 상담의 정중영 입니다.
안구건조증이 심한 경우에 각막표면에 미세 손상이 발생하게 되고
이것이 오랫동안 낫지 않고 눈을 불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렌즈를 끼는 눈은 각막상피가 건강하지는 않고 상처가 나면 꽤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중간 중간 가끔 렌즈 끼는 것도
각막상피의 손상을 장기화 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렌즈를 끼지 않고 각막이 완전히 회복되는 치료기간이 적게는 한 달,
많게는 두 달 이상이 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막표면손상이 눈안쪽의 손상이나 시력저하로 이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으니까 걱정하지 마시고요, 처방받은 안약 잘 넣고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