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아기가 지금 태어난지 4주가 다 되어 갑니다
한쪽눈을 잘 뜨지를 못하네요.. 처음에는 별 걱정을 하지 않었는데 날이 지날수록
한쪽눈과 차이가 나게 한쪽는을 못 뜹니다.
병원을 데려가봤지만 결막염일수 있다고 안약을 넣고 다시 오라는 말 뿐인데
제가 불안해서 이것저것 찾아보니, 안검하수 일 수도 있다고 해서요
증상이 아기가 이마를 많이 찌푸리며, 목을 자꾸 뒤로 졎힌다고 하는데
저희 아기가 딱 그렇네요...
다만 한쪽눈이 눈꼽이 유독 많이 생기네요, 눈에 눈꼽이 많이 생겨 못 뜨는 것 같기도 합니다.
수시로 눈꼽을 닦아 주기는 하는데 유독 눈꼽이 많이 낍니다.
이게 안검하수 인가요, ?? 아니면 결막염인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ㅠㅠ
|
안녕하세요. 하이닥-네이버 지식iN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아기 때문에 걱정이 많이시겠네요.
신생아 때 생길 수 있는 안검하수는 눈의 뜨게 하는 근육의 힘이 약해져서 생길수가 있는데요, 대개는 감는 힘도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눈을 감을 때 눈이 완전히 안감기거나, 아래쪽을 쳐다볼 때 눈꺼풀이 정상쪽 눈보다 조금 늦게 내려가는 경우에 의심을 해볼 수 있습니다.
결막염이 있어서 눈이 부어서 못뜨는 경우도 많으니까 결막염안약을 넣으면서 치료해 보시구요, 눈 붓기와 눈곱끼는 증상이 개선되어도 눈을 못뜨는 것 같으면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안과에서 진료 하셨으면 안검하수보다는 결막염일 가능성이 많겠네요.
그리고 실제로 안검하수가 있다고 한다면 각막(까만자)이 어느정도 노출이 되는지가 중요 하겠습니다. 처진 눈을 떴을 때 각막이 반이상 노출되면 시력은 괜찮을 것이니까 진료를 조금은 미뤄도 되는데요, 반이 더 덮여 있는 경우는 빨리 검진을 받아 봐야 합니다.
애매한 경우 눈에 불빛을 비추면 각막의 중심에 반사점이 보이는데요, 정면에서 처진눈에 반사점이 보이지 않으면 검진을 서두셔야 하구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