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에 대학생이되는사람인데요. 초등학교때 부터 안경을썼으니깐 시력이 많이 안좋아요. 안경점에가서 제 시력에 맞는 하드렌즈가 있냐고했더니 있다고는 하더라고요. 그런데 제가 난시가 있어서 다른사람들보다 각막이 얇다고 하네요. 제가 라식or라색을 할건데 23~24살쯤에 하는게 좋다고하더라고요. 그 때쯤 할 생각인데요. 근데 라식or라색을 친척언니가 할려고했는데 렌즈를 너무 오래 껴서 각막이 얇아져서 수술을 할 수가 없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렌즈를 끼는게 고민이 되네요. 만약하드렌즈를 끼면 지금 제 각막얇기가 더 얇아질까요? 하드렌즈를 끼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그냥 안경을쓰는게좋을까요? 그리고 하드렌즈를 끼면 시력이 더 나빠지나요? 빠른답변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하이닥 네이버 지식인 안과 상담의 정중영 입니다.
렌즈를 장기간 낀다고 각막이 얇아지지는 않습니다. 각막표면에 신생혈관등의 문제가 생겨서 라식을 못하는 경우는 있지만 렌즈 때문에 각막이 점점 얇아져서 라식을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친척언니의 경우도 원래 각막두께가 얇아서 수술을 못한거지 렌즈 때문에 얇아진건 아닐겁니다.
렌즈 때문에 나중에 수술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렌즈를 끼고 눈에 이상이 있는데도 계속 착용을 하면 그럴 수 있습니다.
신생혈관이 많을 경우 수술이 어려울 수 있거나
수술을 하더라도 선명한 시력을 못 얻을 수도 있습니다.
렌즈를 오랜 기간 착용할 경우 건조증, 각막염의 이환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분에서 렌즈 관리를 잘 하시고 착용시간도 잘 조절하셔서 문제 없이 렌즈 착용 하시면 특별히 수술에 악영향을 끼치지는 않습니다.
렌즈 착용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최소한의 시간으로 착용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하드렌즈를 눈에 잘 맞게 처방받아서 무리하지 않고 착용하면 수술에 전혀 문제가 없을 것이니까 걱정하지 말고 착용하세요.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