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전 외부 충격에 의하여 이마 및 눈주변 약간의 혈흔이 있고 코피가 났었습니다. 병원 성형외과 진료결과 CT상으로 15mm정도의 안와골절로 약간 큰 손상이기때문에 수술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안과 진료결과 안구운동, 안구손상 및 복시등이 없어 시력관련 문제는 없다고 하는데 성형외과에서는 15mm의 손상이 크고, 안구 함몰이 올수 있어서 수술을 해야 한다고하여 사고후 1주일만에 부기가 빠지는 싯점으로 수술을 하기로 했습니다. 혹시 안구 함몰없이 자연 치유는 안되는지요? 어느정도 주기로 경과를 봐가면서 안구가 함몰하는 싯점에서 수술을 하면 안되는지요? (경과를 봐가면서 한다면 사고후 어느정도 기간까지 어느정도 주기로 관찰을 해야하는지요?) 약간의 수술싯점이 늦어져(1~2주정도) 함몰이 발생한후 수술하면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요? 회신 부탁 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하이닥-네이버 지식iN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안와골절이 있어서 다른 기능상의 문제는 없을 때 안구함몰을 예방하기 위해서 수술을 시행하는 건 딱 부러진 답은 없습니다. 골절의 크기와 골절의 위치, 나이, 외상의 강도, 연부조직 손상의 범위 등에 따라서 개개인이 차이가 많으므로 수술 결정이 쉽지는 않습니다. 교과서적으로는 수상당시에 2mm 이상의 안구함몰이 생겨 있거나 안와하벽의 절반정도가 골절되었을 때(20mm이상) 수술을 결정하고 있으며, 15mm 이면 경우에 따라서 수술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수술 시기는 3주 이상이 넘어가면 안와 연부조직의 위축 및 섬유화가 발생하여 수술이 힘들어져서 대개 10일에서 14일 경에 수술을 하고 있습니다.
15mm 정도의 안와골절은 그냥 뒀을 때 문제가 없을 수도 있지만 안구함몰이 생기면 수술이 힘들어질 수 있어서 수술 결정이 쉽지는 않겠네요. 그래도 담당 선생님이 가장 정확하게 판단을 하실 겁니다.
명쾌한 답변을 못드려 죄송하네요. 치료 잘 하시고 좋은 결과가 있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