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살, 여자 저는 고도근시( 오른쪽: -6.75, 왼쪽: -6.25)와 한단계 정도의 난시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얼마전 녹내장 검사를 해봤는데요(뉴스에서 고도근시인 경우 녹내장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해서 검진차원에서 했습니다) 한시간 정도의 시간이 걸리더라구요 눈에 안약은 안 넣었구요 시야검사(이건 좀 주관적인 검사란 생각이 듬 ), 안저검사, OCT 검사등을 했습니다. 안압은 16/18, 다른건 다 정상인데 OCT 검사결과에서 무엇인지는 모르겠는데...그게 정상범주이긴 하지만 얇다고 하시더라구요..100명을 세워놨다면 앞에서 5번째....인터넷 찾아보니 시신경섬유층?? 뭐 이거 같기는 한데..수치를 보여주셨는데 오른쪽이 83 왼쪽이 91...선생님께서는 고도근시인 경우에 얇게 보일수 있다고 하시면서 걱정할 필요는 없고 1년뒤에와서 다시 한번 검사하자고 하셨는데.. 너무 신경이 쓰이고 걱정이되어서요..다른곳이 아니라 눈이라... 작년 12월에 라섹 수술 하려고 서울시력교정병원에서 검사했는데..그 병원은 OCT는 안했구요..그때 그 병원에서도 이런저런 검사하고 의사선생님이 엄청 밝은 빛으로 제눈을 한동안 관찰하셨는데 다 정상이라고 하셨거든요..근데 그땐 사정이 있어서 수술 못했는데.. 제가 질문하고 싶은것은..시신경섬유층(?) 그게 얇으면 녹내장에 걸릴 확률이 더 높나요? 시신경섬유층의 정상범위는 어느정도인가요? 인터넷 검색해보니..녹내장은 시신경섬유층이 얇은데서 기원한다..뭐 이런 문구를 봐서 너무 걱정이됩니다 ㅠㅠ
|
안녕하세요? 사랑가득안과 원장 정중영 입니다.
녹내장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서 시신경의 손상이 점진적으로 진행하는 병입니다. 시신경이 손상되면 시야가 좁아지고 결국 시력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시신경손상에 선행해서 시신경섬유층의 변화가 먼저 올 수 있습니다. 대개 녹내장의 진단은 시야검사와 시신경의 모양을 보고 진단을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괜찮으면 일단은 안심하셔도 됩니다.
그런데, 시야검사에서 이상이 발생하기 전에도 시신경섬유층이 얇아진것이 관찰이 될 수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 여러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안압과 시신경 취약성, 나이, 전신질환 등을 고려해서 진단이 조심스럽게 이루어지는데요, 안과검진에서 괜찮다고 했으면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시신경섬유층은 고도근시에서 녹내장과 관계없이 충분히 얇아질 수 있습니다. 수치의 절대값은 망막의 부위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나서 그리 중요하지 않고 정상범위에서 얼마나 벗어나 있느냐가 중요하겠습니다. 100명에 다섯번째라고 말씀을 들었으면, 5% 가 이상이 있는 하한선인데요, 거기 딱 걸리는 모양입니다. 시신경섬유층 두께 만으로 실제 녹내장으로 판정하려면 그것보다는 더 낫게 측정이되어야 의심을 하게 됩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지내셔도 될 듯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